스포츠프로토 *고수익* 스포조이 메이져 파워볼마틴사이트 단순해요! | 파워볼중계화면 @ 파워사다리분석기무료

스포츠프로토 *고수익* 스포조이 메이져 파워볼마틴사이트 단순해요!

스포츠프로토 고수익 스포조이 메이져 파워볼마틴사이트 단순해요!

― 미국에 오래 살아서 한국 시장을 잘 eos파워볼 분석 모른다는 얘기도 나옵니다. 미국은 개인연금 등 대부분의 자산이 주식•펀드에 있고 배당 성향도 좋아 eos파워볼 중계 주식시장이 꾸준히 우상향(右上向)했지만 한국은 그렇지 않은데요.

“아니죠. 그렇기 때문에 더 좋은 환경입니다. 발전 가능성이 더 크다는 얘기거든요. 한국은 230조원이라는 어마어마한 규모의 연금이 있는데 주식 비중은 2%밖에 안 돼요. 40%에 육박하는 미국처럼 연기금이 주식에 투자된다면, 저평가를 벗어나 크게 상승할 수 있죠. 또 하나. 올해 한국 주식시장이 선진적으로 변화하는 기회를 보긴 했지만, 아직까지 많은 사람이 주식 투자 하면 안 된다고 생각하는 것. 경쟁자가 그만큼 적다는 거죠. 주가가 아직 싸고, 버블이 아직 오지 않았다는 겁니다.”

― 10년, 20년 후 성장 기업을 지금 고른다는 게 말이 쉽지요. 코스피 상위종목 10년 추이를 보면 삼성전자 말고는 현대차, 포스코, 한전 등 전부 마이너스입니다. 특히 10년 전 대표적인 우량주였던 포스코는 반 토막이 났죠.

― 사람들이 단기 투자를 하는 이유는 뭐라고 생각하십니까.

“빨리 벌고 싶으니까 그렇죠. 카지노 가는 것과 똑같다니까요. 게다가 요즘은 정보의 홍수잖아요. 라디오, TV에서 바이오가 오를 거다, 어디가 상한가 칠 거다, 하니 가만히 있으면 큰일 날 것 같거든요. 그런데 한 번 투자했으면 가만히 있는 게 가장 좋은 방법이에요. 아직까지 단기 투자 하는 개인이 너무 많은 게 조금 걱정되긴 하는데, 꾸준한 금융교육과 장기 투자에 대한 세금 면제 등 제도가 뒷받침되면 안정될 거라 생각해요. 미국이 잘되는 건 주식시장 때문인데, 우리도 자연스레 미국처럼 안정적으로 변화할 거라 봅니다. 그 희망을 2020년에 본 거고요.”

― 말씀대로라면 미국 주식에 투자하는 게 제일 좋은 거 아닙니까.

― 메리츠자산운용의 속칭 ‘존리 펀드’도 수익률은 그리 좋지는 않던데요. 5년간 누적수익률이 -8%입니다.

“좀 더 장기적으로 봐야죠. 그래도 코리아펀드의 경우 5년간 부침(浮沈)이 있었지만 60~70% 수익을 냈습니다. 집값이 10억이었다면 17억이 된 거예요. 올해만 40% 올랐고요. 그러니까 -8%가 뭐가 문제가 되겠습니까. 단기적인 수익률에 집착하는 사람들은 그걸 벗어나지 못합니다.”

― 투자를 너무 권장만 하시는데, 출구전략 차원에서 실패 사례도 살짝씩 언급해줘야 되는 거 아닙니까.

2014년 대한민국 재테크박람회에서 ‘신입사원 주식으로 100억 벌기’라는 주제로 강연하는 모습. 사진=조선DB
그는 “집 살 바에 월세(月貰) 살며 주식 투자 하라”는 발언으로도 유명하다.

― 세간에서는 존리를 부동산 투자 반대론자로 보더군요.

“부동산을 나쁘다고 한 적은 한 번도 없어요. 꼭 집을 사야 한다는 집착이 잘못된 거라는 거죠. 특히 자산의 80%가 부동산이라면 심각한 문제가 있다는 겁니다. 내 재산이 100억원인데 20억, 30억원짜리 집에 사는 게 무슨 문제가 되겠어요.”

“자본주의의 기본 원리는 ‘돈을 일하게 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삼성전자 주식을 샀어요. 삼성이 공장도 짓고 반도체도 개발해요. 돈이 계속 일하죠? 내가 잠을 자거나 휴가를 떠나도 회사의 직원들이 나의 부(富)를 위해 열심히 일해주고 나한테 돈을 갖다줘요. 왜냐. 내가 그 회사의 주인이니까요. 그런데 부동산은요? 일하는 돈이 아니죠. 확장성이 없죠.”

“부동산 거품 언젠가 빠질 것”

스커더스티븐스&클락 재직 당시 파트너社 부사장과 함께. 사진=조선DB
― 투자한 땅에 인프라가 구축돼 그곳의 부동산 가치가 높아지면 시멘트, 섀시, 철근회사 등 관련주에 영향을 미치고, 그게 결과적으로 건설 경기에 호재로 작용하면 부동산에 들어간 돈도 일하는 거 아닌가요.

― 《전설로 떠나는 월가의 영웅》이라는 책에 나옵니다. 집은 완벽한 인플레이션 방어책이 되는데다가, 불황기 몸을 의탁할 장소를 제공하고 집을 고르는 데는 몇 달을 들이지만, 주식은 몇 분만 들이기 때문에 주식하기 전에 부동산에 투자하라고요.

“아, 그건 이미 돈이 있는 사람들한테 하는 얘기일 겁니다. 거주의 개념에 방점을 찍은 거죠. 돈을 일하게 하는 원리를 아는 사람들은 집을 안 사요. 이미 부자가 된 사람들은 아늑한 공간과 좀 더 넓은 정원을 필요로 하겠죠. 부자가 되려고 집에 투자하지 않죠. 특히 한국은 지금 너무 비정상적입니다. 젊은 사람들이 ‘영끌’을 해서 부동산에 돈을 붓는 것, 굉장히 위험해요. 부동산은 무조건 오른다는 착각을 하는 거죠.”

― 지금 부동산 시장은 거품이다?

“거품이죠.”

“미국 맨해튼 센트럴파크에 있는 큰 집도 몇천만 달러씩 합니다. 그건 가격이 아니라 희소성, 상징성 때문이에요. 한국은 왜 강남 집값이 높을까요. 사교육 때문이거든요. 그런데 사람들이 사교육이 중요하지 않다고 느끼면 어떻게 될까요.”

― 거품은 언제 걷힐 거라 보시죠?

“그건 알 수가 없죠. 전망은 누구나 할 수 있지만, 의미 없다니까요. 중요한 건 자산 배분 차원에서 지금은 비정상적이라는 겁니다. 또한 자산 중에 가장 열심히 일하는 건 주식이고 기업이라는 겁니다.”

엔트리파생차트 : 파워볼전문.com

파워사다리 분석법
파워사다리 분석법

Leave a Reply